씨밀레로 블로그

나는 어떤 체형일까? 전체비만? 상체비만? 본문

▒▒ 건강 이야기 ▒▒/비만관리

나는 어떤 체형일까? 전체비만? 상체비만?

청산거사 2007. 1. 25. 21:44
나는 어떤 체형일까? 전체비만? 상체비만?

상체비만

체형의 특징
가슴은 발달하고 하체가 가는 체형. 보통 체격이 건장하며, 얼굴은 각이 졌거나 둥근 편이다. 손과 발 또한 두툼해서 네모형이고 어깨가 넓고 허리가 굵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유방이 풍만하고 등허리가 곧은데, 허리가 들어가지 않아 등과 허리가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살이 찌게 되면 배가 올챙이처럼 볼록 튀어나오기가 쉽다.

식사 습관
아침과 점심은 조금 먹고 저녁을 많이 먹으며 후식은 그다지 즐기는 편이 아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같은 육류와 달걀을 너무 좋아해 심지어 밥을 먹을 때 이런 반찬이 없으면 신경질이 나서 밥을 먹지 않기도 하는 타입이다.

생활 습관
성격은 대담하고 솔직한 편으로 모험을 즐기고 경쟁의식도 강하다. 그러나 상식을 넘어선 행동은 하지 않으며 예의도 바른 편이다. 필요에 따라서 우먼파워를 과시하기도 하는데, 여자에 대한 선입견이나 틀 안에 가두는 식의 태도를 경멸하며 남자에 대해서도 공격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여성적인 모습을 개발하고 자신을 꾸미는 데 신경을 조금 더 쓴다면 매력적인 여성으로 변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체비만

체형의 특징
가슴은 작으나 엉덩이가 크고 다리는 굵은 체형으로 한국 여성들에게 많은 체형이다. 이 체형을 가진 사람은 얼굴이 둥근편이며, 상체에 비해 하체가 월등히 발달해 있다. 허리는 가는 편이나 엉덩이와 허벅지에 군살이 많다. 또한 등허리는 우묵하게 들어가 있고 아랫배는 비교적 평평한 편이다. 요즘 젊은 여성들이 싫어하는 체형이기도 하다.

식사 습관
저녁을 많이 먹는 스타일로 아이스크림과 고지방 음식을 좋아한다. 식빵을 먹을 때도 버터를 많이 바르고, 고기도 기름이 많이 붙은 것을 좋아해서 삼겹살, 보쌈 등을 즐겨 먹는 편이다.

생활 습관
대개 온순한 성격이며 인내심이 강한 편이다. 반면 개척정신이 부족하고 여성의 역할에 만족하려는 성향이 강해 남성과의 마찰을 피하고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한다. 한마디로 조선시대의 여인상 같은 타입이다. 이런 타입에게는 한복이나 드레시한 옷이 어울리며 양장 중에서도 캐주얼한 의상보다는 정장이 잘 어울린다.

전체비만(복부비만)

체형의 특징
가슴, 허리, 다리 모두 발달한 체형, 통통한 어린이가 그대로 성인이 된 것 같은 모습이다. 이 체형은 얼굴이 크고 둥글며 신체 모든 부위에 군살이 골고루 퍼져 있다. 팔과 다리도 통통하며 손, 발, 가슴, 허리 등 모든 부위가 통통하게 살이 올라 있다. 특히 배 전체에 살이 많은 복부비만일 경우 대개 신체 모든 부위에 살이 많아서 전체비만과 복부비만을 하나로 보는 예가 많다. 그러나 체형의 통통함에 비해 유방은 작은 편이고 머리는 큰 편이다. 등은 굽은 편이고 엉덩이가 튀어 나오지도 않았다. 무릎 관절이 특히 굵다.

식사 습관
아침을 많이 먹고 점심, 저녁은 조금 먹는 스타일로 우유나 요구르트를 좋아한다. 치즈가 많이 들어간 피자나 햄버거 같은 패스트 푸드를 즐겨 먹는다.

생활 습관
사교적이고 선량하며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편이다. 신체적 안락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해 게으른 성격이라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조금 더 부지런해지고 매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노력한다면 성격상의 단점도 보완할 수 있고 살도 쉽게 빠질 것이다.

모래시계형 비만

체형의 특징
상체와 하체는 발달하고 허리가 가는 글래머 스타일. 이 체형은 목과 팔다리, 손발이 가늘고 길어 날씬한 서구형 체형으로 가꿀 수 있다. 살이 찐다 해도 가슴과 엉덩이 그리고 허벅지에 살이 붙을 뿐 종아리, 손, 발, 얼굴에는 별로 살이 찌지 않는다. 그러나 비만이 될 경우 복부의 군살이 배꼽 아래로 몰려서 아랫배가 나오게 된다. 신세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체형이기도 하다.

식사 습관
하루 세끼를 고르게 먹는 스타일로 사탕, 콜라 등 단음식을 좋아하며 커피를 마실 때도 설탕을 많이 넣는다. 달찍지근한 탕수육을 즐기고 연근조림, 멸치볶음 같은 반찬도 단맛을 많이 내서 먹는다. 또한 탄수화물을 좋아해서 '밥순이'나 '빵순이' 소리를 듣기도 한다.

생활 습관
센스 있고 애교가 많은 타입이다. 작은 일에도 감동을 잘 받는 반면 성격이 예민해 일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는 히스테리컬한 모습을 보일 수도 있고, 남자친구에게 잔소리도 많이 하는 편이다. 이런 체형의 여자 친구를 둔 남성에게 한가지 조언을 하자면 데이트를 하다가도 식사시간이 되면 즉시 밥을 먹일 것. 근육이 적은 체형이라 제때에 식사를 하지 않으면 저혈당 증세에 빠져 가슴이 뛰는가 하면 손발이 떨리고 기운이 없어져 짜증을 쉽게 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