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종주산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세요.^^
경험을 담은 것이니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날 씨 관 계
한차례 비가 내리고난후 지리산 능선의 풍광은 정말 끝내 줍니다. 한마디로 쥑이지요. 비가오면 비가와서 좋고 눈이오면 눈이와서 즐거운게 산행아닐까요? 물론 맑은날은 맑아서 좋고요
차 편 문 제
산행 출발지(성삼재)까지 승용차를 이용하는것은 극구 말리고 싶습니다. 사실 출발 할때야 편리하지만 종주를 마친뒤 피로에 지친 힘든몸을 이끌고 차를 찿으러 출발지로 돌아 간다는건 여간 힘든 고역이 아니거든요. 물론 돌아가는 차비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주차비도 들구요.
진주에다 주차하는걸 적극 추천 합니다. 하지만 진주서 주차하고 버스를 타려면 일찍(낮에) 출발을 하여야 합니다. 진주에서 하동까지 ,다시 하동에서 구례까지,다시 구례에서 성삼재 까지가는 버스편이 있는건 사실이지만 이번처럼(아니 대부분 종주시) 밤에 이동 새벽에 성삼재를 출발하는 팀에게는 버스편이 없어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최소한 진주에서 오후 5시쯤은 출발해야 하니깐요.
그래서...
진주까지는...그리고 구례까지
진주까지는 승용차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런후 이건 아시는 분이 잘 없는데...진주역에서 순천을 거처 용산역으로 가는 무궁화호 기차가 있습니다. 진주 출발 시간이 밤10시20분으로 구례구 역에 도착 시간이 새벽 0시5분 입니다. 그런후 성삼재로 이동...컵라면이나 커피한잔 하고 종주산행 출발 하기에 딱입니다. 차비도 5900원으로 저렴하고 기차여행의 운치도 가져다 주는 이 방법을 권합니다.
사실 밤에 출발 할려면승용차를 가져가는 방법외는 이방법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택시대절도 가능하긴 하지만...헬기도 있긴하구...) 순천까지는 사람도 없어 조용하고 멋집니다. 참 그리고 진주역에 무료주차 공간도 많습니다.
구례구 역에서 성삼재 까지
구례구에 내려서 성삼재 까지는 택시나 승합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주말이면 새벽4시20분에 출발하는첫 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사람이 많아서 탈수있을 확률이 50%미만입니다. 그 오르막 고갯길을 복도까지도 꽉 채우고 올라가는데...못타는 사람이 부지기수 입니다. 또한 4시간을 그냥 낭비한다는게 너무 아까운 관계로 택시나 인원이 많을경우는 (택시정원 4명초과)승합차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새벽이라 공원 입장료와 문화재관람요금(3000원 정도)를 절약할수도 있는 잇점도 있습니다.
택시나 승합차 대절할경우 30분이 체 안걸림, 아침에 버스탈경우 1시간 이상 걸림
(가다가 천은사 매표소에서 다내려서 돈받느라고...)
중산리나 대원사에서 진주로
종주산행을 천왕봉에서 법계사를 거처 중산리로 마무리 하든 아니면 중봉,써리봉,치발목을 지나 대원사로 하든 진주행 버스편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원사-진주 막차는 19:00에 중산리-진주 막차는 19:40분 입니다. 하지만 주말에는 막차는 손님으로 늘 줄을 서있습니다. 막차시간을 기다려 계곡에서 시간 보내지 말고 서둘러 내려와 그 전차를 타면 손님이 많아 막차를 못타고 택시를 대절해야 하는 황당함을 면할수 있습니다. 막차 시간맞춰 내려 왔는데....차타려고 한150명 줄서있을때의 그 황당함이란...
진주이동후
진주터미널에서 차가있는 진주역 까지는 택시기본요금 입니다. 인원이 많을경우는 운전자만 택시타고 이동하여 차를 가지고 오면 됩니다. 이왕이면 진주 촉석루옆 남강가 장어집에서 소주한잔 할려면 그동안 기다리지 말고 장어집으로 걸어서 이동하고 차를 가지고 장어집으로 가서 합류하면 시간을 줄일수 있습니다. 물론 중산리에서 하산주로 시원한 막걸리 한잔해야 하시겠지만 장어에 소주한잔 하며 종주의 피로를 풀어 보세요. 그냥 죽입니다. 일미장어집이 맛있습니다.
내친김에 갈때올때 모두 기차로
진주로 갈때는 밤 10시20분 차를 타기 위해서는 진주에 21시42분에 도착하는
열차를 타는수 밖에 없습니다.
부산18:30-구포18:57- 삼량진 19:16분 출발 입니다.
진주에서 구례구 가는 표를 미리 사서 가시면 진주역에 도착하여서 밖으로(개찰구)
나가지 않고 풀렛포옴에 출발 대기한 용산행 무궁화호를 타시면 됩니다.
무거운 짐들고 오락가락 하지 않아도 되고 한20여분 자리에서 쉬고 있으면 출발 하니깐요.
진주에서 돌아 올때는
하지만 종주후 하산 시간을 감안할때 다음 차편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②진주출발 18:31분 무궁화--창원(20:12도착)--삼량진(20:57도착)-부산행임
보통 정도의 산행실력이고 성삼재를 2시쯤 출발 한다면 충분히 이용할수 있는 차편 입니다.
위 시간보다 늦게 도착할 경우는 차를 가지고 진주까지 가는것이 좋습니다.
열차를 이용하시면 무었보다 좋은점이 저렴한 요금과 편안한 휴식보장 입니다.
비박에 대하여
종주 산행의 백미는 단연 비박 입니다. 구름을 이불삼아 불어오는 바람소리를 자장가 삼아 고요한 산자락에서의 하룻밤은 여러분의 신체 곳곳에 신선함을 가져다 줄것입니다. 벽소령에서 달빛을 가득 받으며 소주잔을 기울이면서 하는 비박이나 형제봉 바위틈 넓은 곳이나 조금 못미처 바위굴 포근한 곳에서 (비박 아지트들) 바위와 나무 사이로 비치는 별빛을 바라보며 잠들던 기억은 영원히 잊을수 없는 추억 입니다. 2시쯤 성삼재를 출발한다고 보면 세석의 식수대옆 너른 공터나 장터목 앞마당이 시간으로 보나 식수 문제로 보나 적당한 비박지 입니다. 세석에서 자고 일찍 출발해 연하봉 즈음에서 일출을 보거나 장터목에서 자고 천왕봉에 올라 지리산 1경인 천왕일출을 감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지리산 국립공원에서 텐트 폴대만 세워도 60만원 벌금 이지만 종주객이 많아 산장이 가득한 여름에는 연하천 앞마당은 텐트로 가득 해진답니다. 비박시 롤형 개인 메트리스와 침낭은 필수품 입니다. 2사람당 1개 정도의 브랑켓(은박지 자리 넓은것)도 필요 합니다. 치고자면 조금의 바람막이와 아침이슬이나 이슬비 정도는 카바가 됩니다. 지리산은 8월 무더위에도 흐린날은 귀가 시립니다. 비박시 추울경우 물통에 끓인물을 부어서 침낭안 발쪽에 넣고 자보세요. 한결 포근히 잠들수 있습니다.
비상시 탈출로
종주 산행의 중간 지점인 벽소령에서 휴양림 쪽이나 대성리 쪽은 훌륭한 탈출로 입니다. (약2시간 정도 걸리고 응급차가 다닐수 있슴) 이후 탈출로는 세석산장-->거림골 (약2시간 소요) 장터목산장-->법천폭포-중산리 하산(약2시간소요)를 이용하는게 편리 합니다. 식사(취사)계획
식사 계획을 미리 새워 두어야 부식준비에 차질이 없습니다. 또한 적절하게 분배하여 지고갈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부식은 대형마트 같은 곳에서 일괄 구입하여 박스에 담아 싣고가다가 기차안에서 고루 분배하여 짐을 꾸리는게 편리 합니다.
(예) ①취사 : 3끼 ② 라면:2끼 ③ 매식:2끼 (총 7끼) 6월 5일-야 식:컵 라면(성삼재 초입이나 노고단대피소)-컵라면,김치 아 침:밥 취사(화개재)-햇반,국거리,밑반찬 점 심:라면(벽소령대피소)-라면,김치,햇반, 저 녁:밥 취사(세석대피소) -햇반,국거리,밑반찬 6월 6일-아 침 : 밥 취사(장터목)-햇반,국거리 밑반찬 점 심 : 중산리 식당매식,혹은 라면, 저 녁 : 식당매식(진주 남강장어촌 혹은..) 개인 준비물(필수!!)
①베낭-적당한것(남성의 경우 최소한 약50L전후가 좋고 여성의 경우40l전후가 적당 ②등산화-되도록 이면 한두번이라도 신던것이 좋음(운동화도 무방) ③개인비상간식(쵸코렛3개, 건포도, 연양갱,약과,사탕등 개인 기호에 따라 적당량-고열량식품으로) ④물통(1000ml전후)최소한1개 및 500ml전후(포카리스프라스틱병정도)1개 ⑤손전등-무개가 작고 가벼운 걸로(해드랜턴 권장) ⑥우의-방수되는 잠바정도..없으면 작은3단 우산도 좋음(둘다 가져오면 최상) ⑦세면도구-치솔정도..치약사용금지 전혀 멋낼 여유와 시간이 없음 ⑧여벌옷-그냥 여벌옷상하1벌씩...여벌 양말,덛옷잠바는 꼭 필요 ⑨개인적인 약품 ⑩장 갑-그냥 면장갑 정도 ⑪베낭카바-비오면 덮어 쒸우는거 ⑫모 자-폼 나는걸로 ⑬수 저-가벼운 숟가락,젖가락(일회용품은 되도록이면 쓰지 맙시다. 등산장비점에 가면 가벼운 티타늄 숟가락,포크 세트있슴) ⑭침낭 및 메트리스-하계용 작고 가벼운 침낭(할인점에 가면 싸게 살수 있슴) ⑮기타-쓰레기 처리용 포장비닐2장씩,썬크림(햇빛볼일은 별로 없지만...)
※ 되도록이면 무게를 최대한 줄이는게 좋습니다.
공동준비물
①취사도구-버너*개(1개 예비용추가),코펠4~5인용*개,부탄가스 및 휘발류, ②막영구-은박용 돋자리 2인당1개,메트리스1개,gas등 1개 ③부식류-햇반 1인당4개,국거리3종 2인당1개 ,컵라면 큰거1인당1개,김치,밑반찬 몇종, 고추장,김치,소금 등등. ④기록구-카메라정도 ⑤지도 와 나침판
⑥기 타-파스,두통약,압박붕대,붕대 등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