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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사진 잘 찍는 5가지 비법

청산거사 2008. 8. 9. 11:26
풍경사진 잘 찍는 5 가지 비법 (질문과 대답)


Q: 사진에 3차원 공간감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A: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의 촬영은 자연의 특성을 잘 표현해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넓은 각도를 담아내기 위해서는 초광각렌즈를 사용하세요. 광각촬영시에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대상물을 앞부분에 배치시키세요. 혹은 아주 긴 망원렌즈를 사용하여 풍경안에 여러 층의 희마한 대상들이 겹치게 하세요. 그리고 노출범위를 어두운 곳부터 밝은 곳을 포함시키면 시선을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lympic National Park, WA: 
   Canon EOS 5D,17-40mm f/4L Canon EF lens, 1.3 초, f/18, ISO 50,
   삼각대사용, 하늘의 디테일을 살리기위해 2-stop split ND 필터 사용


Q: 어떻게 하면 사진이 평면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색과 질감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A: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 촬영해야 태양의 각도가 더 좋은 색을 만들어주며 형태를 강조해줍니다. 합니다.  대상물의 암부와 명부를 동시에 비출 수있도록 빛의 각도를 유지하세요. 그러나 당신의 등 뒤에 태양을 두고 촬영해서는 안됩니다.그건 노출을 맞추기는 쉽지만 콘트라스트와 질감을 평면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입사귀나 다른 대상물에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려면 polarizing 필터를 사용하세요. 대낮의 촬영은 주의해야합니다. 콘트라스트가 매우 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대낮에 촬영을 해야한다면 컨트라스트를 활용해서 모노로 시도해보세요.

RAW로 촬영해서 이미지의 각각의 색감을 조정하세요. 컨트라스트나 색조를 미세조정하기 위해서는 커브 같은 편집툴을 사용해보세요. 그러나 이미지 편집때 전체적인 컨트라스크나 색조정은 피해주세요. 매우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생길테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lumbia River Gorge, OR: 
   Canon EOS 5D with 17-40mm f/4L Canon EF lens, 0.8 sec, f/13 ,ISO 50,
   삼각대사용, 녹색과 물의 질감을 강조하기 위하여 polarizing 필터 사용


Q: 하늘과 전경의 컨트라스트의 밸런스를 어떻게 잡을 수 있나요?

A: 최상의 색조를 위해서는 먼저 하이라이트 노출에 우선 순위를 두시기 바랍니다. 명부의 디테일보다는 차라리 암부 영역를 잃는 것이 더 낫습니다.  두가지를 동시에 잡으려면, split neutral-density 필터를 사용해서 노출의 상하 발란스를 잡아보세요.하늘과 전경을 스팟 측광에서 노출차이를 얼마나 할 지 결정해서 강도의 필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하늘에 전경의 발기와 같은 정도로 지나친 뉴트럴 density를 주지마세요. 매우 어색해집니다. 전경은 적어도 한스탑 정도는 어두워야 합니다.

RAW로 촬영하면 충분한 노출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미지 편집시에 전경의 디테일을 살릴 수 있습니다. (포토샵 의 Fill Light and Recovery 툴 사용)


Q: 선명한 하늘을 어떻게 찍을 수 있을까요?

A: 구름을 넣어서 깊이를 더하고 시각적 흥미를 높히세요. 하늘을 진하게 만들고 구름과의 컨트파스르를 선명하게 하려면 polarizing filter 를 사용해야 합니다. polarizer 를 회전시키면 원하는 정도의 세밀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광각렌즈를 사용하세요. 광각이 만들어내는 극단의 범위는 풍경안에서 시각을 이끄는 방사선의 효과를 만드는 요인들을 부각시킵니다. 그러나 조심하세요. 너무 넓은 광각렌즈에 polarizer를 사용하면 하늘이 어두워지는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먼저 노출을 맞추세여. 과다노출이 되면 색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unt Rainier, WA: 
   Canon EOS 5D,17-40mm f/4L Canon EF lens, 1/50 sec, f/18, ISO 100.
   삼각대사용, 구름처리위한 polarizer 사용, 2-stop soft-edge split ND 필터사용



Q: 어떻게 계속 흐르고 튀는 시내물과 폭포를 찍을 수 있을까요?

A: 1/15 에서 1초 사이의 느린 셔터스프드와 삼각대를 이용하면 움직이는 느낌을 담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느린스피드를 허용할 수 있도록 overall neutral-density 필터를 사용하세요. 하지만 5초의 노출같이 너무 느린 스피드를 사용하지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격렬한 물길이 부드러운 안개처럼 보이거나 질감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polarizing 필터를 사용하면 물 표면의 잡광을 제거하고 콘트라스트와 질감을 강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unt Hood Wilderness, OR:
   Canon EOS 5D, 70-200mm f/4L Canon EF lens, 1/2 sec,  f/13, ISO 125.
   빛의 분산을 막고 레인보우효과를 키우기 위해 polarizer 사용